4월중 전수조사 실시 후 전문가그룹 친일잔재 판단 후 청산 지원

전남도교육청 전경

[현장뉴스=조영정 기자]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그 의미를 기리고 역사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 내 친일잔재를 청산키로 하고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사전 전수조사를 벌인다.

전남도교육청은 지난 2월말 역사 전공 대학교수, 역사·음악 교원, 민족문제연구소 등 전문가 그룹으로 T/F를 구성해 활동한 결과 전수조사 계획을 수립했으며, 4월 한 달 동안 본격적으로 조사에 착수한다고 8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학교 상징(교훈, 교목 등), 교가, 석물, 학생생활 규정 등이다.

전남도교육청은 친일 음악가가 작사·작곡한 교가 현황을 파악하고 희망학교를 대상으로 작곡·편곡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친일 관련 석물(표지석, 흉상 등) 존치 여부를 조사한 뒤 교육적 활용 및 이전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장석웅 교육감의 역점 공약인 조직문화 개선과 연계해 훈화·치사 등 훈도 문화, 두발·복장 검사 등 전반적인 학교 내 일제 잔재 문화도 청산한다는 방침 아래 학생생활 규정 내용에 대한 전수조사도 벌일 계획이다.

장석웅 교육감은 “4·11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진행하는 학교 내 친일 잔재 청산 작업은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는 중요한 역사교육의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뜻깊은 올해 아이들의 올바른 역사의식 고취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