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재 양성 강조 전남도, 포럼 앞서 한전공대·R&D 등 현안 건의

▲ 전라남도청사
[현장뉴스 = 김달중 기자] 전라남도는 15일 도청 김대중 강당에서 ‘5G가 열어가는 새로운 세상’이라는 주제로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초청 ‘제230회 전남포럼’을 열었다.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미래 인재 육성에 초점이 모아졌다.

이번 포럼에선 학생, 기업인, 공무원 등 900여 명이 참석해 5G 상용화 등 4차 산업혁명시대의 정부 정책을 이해하고 미래 변화를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영민 장관은 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혁신과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 무엇이며,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이 국정 방향에 어떻게 녹아 있는지 설명했다.

유 장관은 “올해 3월 세계 최초 5G 상용화로 우리나라가 세계시장을 선도할 것”이라며 “5G로 인한 산업 유발 효과를 2026년까지 전 세계 약 1천440조 원 규모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 장관은 이어 “미래는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하는 것”이라며 “5G 기반 지능화의 융합은 혁신을 이끌어 새로운 서비스 창출, 국가 R&D 효율화, 연구자 중심의 창의적 연구투자 확대, 국민생활과 밀접한 안전, 건강, 교통, 문화 분야에서 상상이 현실이 되는 새로운 세상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장관은 또 5G 상용화로 촉진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산업 수요 맞춤형 인재 양성, 미래 세대를 위한 교육 혁신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끌 미래인재 양성을 강조하고, 전라남도에서도 스타트업 육성과 인재 양성에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전라남도는 포럼에 앞서 간담회를 열어 에너지신산업 선점을 위한 한전공대 및 국가 대형 연구시설 설립 지원, 에너지밸리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 4세대 원형 방사광 가속기 구축, 지자체 자율기획형 R&D 지원, 전남 신성장 주력산업 R&D 국비 지원 등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현장뉴스(field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